본문 바로가기
돈 기록하기/자산 계획

2023 회고 & 2024 계획

by 런던토스트 2024. 1. 1.
반응형

 1. 2023 회고


정확한 시기는 기억나지 않지만 20대 중후반에 '30살에 1억 모으기' 라는 막연한 목표를 세우고 돈을 모으기 시작했었다. 
돌아보면 사회 초년생 시절에 처음으로 경제적 여유를 경험하게 되면서 2-3년 정도는 돈을 열심히 썼다.
그 시기에 조금 더 빠르게 재테크를 시작하지 못한게 아쉽기도 하지만 돈 없이 고생한 취준생 시절에 대한 보상으로 생각하기로 했다 ㅋㅋㅋ
그 때 원없이 써본 덕에 미련 없이 재테크에 관심을 둘 수 있지 않았나 싶다.
그럼에도 명품 등 사치에는 관심을 두지 않은 과거(+현재)의 나 매우 칭찬해 😘
 
지금은 '35살에 자산 5억 달성'이라는 새로운 목표를 설정했다.
만나이가 도입되어서 K나이로 해야하나 만나이로 해야하나 하는 고민도 잠시 해봤다 ㅋㅋㅋ
그래도 기왕이면 한 살이라도 빠른게 좋으니 K나이로 하는 것이 나의 미래에 좋은 방향이 아니겠는가!
목표를 조금씩 상향 조절 할 수록 근로소득만으로는 내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어렵다는 것을 느낀다.
35살에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도록 경제 공부에 항상 한 발 정도는 걸쳐놓아야지.
 
'한국 부자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부자'는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을 보유한 개인을 의미한다고 한다. 
40대가 되기 전에 경제적 독립을 이뤄서 '한국 부자' 대열에 합류하고싶다.
 

연간 수입 현황
 
 

2023의 수입은 역시 크고 튼튼한 근로소득, 작고 귀여운 자본소득 그리고 깜찍한 부수입으로 기록되었다.
2024년에는 조금 더 튼튼한 자본수익을 만들어서 나의 경제적 독립 기념일을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 자본 소득을 늘리기 위한 목표
1) 주식으로 월급의 10% 벌기
2) 부수입으로 월급의 1% 벌기

죽어라고 절약해 종잣돈 1,000만 원 혹은 1억 원이라도 만들어 욕심을 줄여가며 자산을 점점 키워서, 그 자본 이익이 노동에서 보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이 바로 당신이 부자가 된 날이고 경제적 독립기념일이다. 이 날을 길이길이 기념해 당신과 가족의 해방일로 삼으면 된다. 이렇게 부자가 되는 사람은 절대로 다시 가난해지지 않으며 부가 대를 이어 발전해나갈 수 있다. 이것이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이다. 절대로 빨리 부자가 되려 하지 마라.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이 사실을 가슴에 새기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 '돈의 속성' 김승호 지음

 
 

연간 지출 현황


2023년의 지출 내역들을 분석해봤다.
지극히 개인적으로 몇 가지 흥미로운 점 들을 이야기해보면,
 

1. 신용카드를 꽤 많이 썼다.

나는 월급을 받으면 생활비 목적으로 사용할 돈을 이체하고, 체크카드를 사용하여 생활비를 지출하는 방식으로 생활비를 관리하고 있다. 그러다 생활비가 다 떨어지면 신용카드를 사용한다.
(분기 자산관리 포스팅에서 언급한 적이 있나?)
내가 쓰고자 하는 돈을 계획 하에 사용하고 있고 나름 지출관리를 잘 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신용카드 대금 지출 비용이 생각보다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생활비 비용의 3/1 가량 추가 지출을 하고 있었던 셈...!
재테크 시작하면 신용카드부터 자르라고 입을 모아 이야기하는 이유가 있다..
2024년에는 새로운 규칙도 추가하였으니 더욱 아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2. 해외여행에 생활비보다 많은 돈을 썼다.

생활비 목적으로 사용한 돈이 23.1%를 차지하는데 여행비가 무려 29.6%를 차지했다.
전체 지출의 3분의 1에 버금가는..
2023년에 여행을 많이 다니긴 했지만 1년 생활비보다도 많은 돈을 썼다니 ㅎㅎ!
예전처럼 덮어놓고 다녀오는 여행이 아니라 예산 내에서 여행 비용을 해결해보겠다며 다녀왔는데도 생각보다 많은 지출을 했다. 
2024년에도 계획된 여행들이 있으니 더욱 아끼고 재밌게 다녀와야지. 
 

3. 전세대출 이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생각보다 낮다.

큰 돈은 아니지만 그래도 매 달 전세대출 이자가 나가다 보니 심리적으로 이자에 대한 부담이 없지는 않았던 것 같다.
그런데 2023 전체 지출 내역을 보니 전세대출 이자는 정말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고정지출은 한 번 줄이면 매 달 들어가는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만큼 효과가 크니까 대출이자 뿐만 아니라 관리비나 통신비 부분도 줄일 수 있는 부분이 있을지 점검을 해봐야겠다.
 



2023 회고의 마지막, 생활비 지출 내역!
생활비 지출은 약 720만 원으로 현금 및 체크카드로 520만 원 정도, 신용카드로 200만 원 정도를 지출했다.
한 달에 약 60만 원 정도씩 사용한 셈이다..!
생각보다 돈 많이 썼구나 2023년의 나야 ^_^
2024년에는 더욱 열심히 아끼고 모아보자고 !

2023년의 데이터를 가지고 2024년에는 어떻게 소비하고 살았는지 비교해보는 글도 작성해봐야겠다.


 


2. 2024 계획

2023을 돌아봤으니 2024을 어떻게 보낼 지 생각해볼 차례!

2024 목표

 1. 자산 3억 달성

매 분기마다 포스팅하고 있는 자산 현황 포스팅에 상세히 기록하고 있지만, 현재 나의 자산은 2억 2천 가량이다.
2024년에는 앞자리 숫자를 바꾸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자산 3억을 목표로 잡았다.
단순히 계산해보면 연간 8000만 원, 분기 당 2000만 원씩 자산이 늘어나야 하는데 근로소득으로는 절대 불가능하고 ^_ㅜ 재테크를 정말 열심히 해야한다!
자산이 자산을 불려서 2024년 연말에는 3이라는 숫자를 만날 수 있기를.!  

2. 부동산 매매

집 값 하락 매수 신호인가!!
재테크에 관심은 깔짝깔짝 있었지만 부동산 영역은 엄두가 안 나 관심도 두지 못했던 영역이다.
큰 돈이 필요하지 않을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때문이었을지!
그래도 어느 정도 자산도 열심히 키워 나가다 보니 부동산에 대한 관심과 지식도 조금씩 생기면서 한 번 해볼만 하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금리는 높지만 집값이 많이 하락했기도 하니..!  
아직 부동산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한 것은 아니라서 부동산 관련 책과 유튜브를 열심히 보면서 2024년에는 부동산 투자를 시작해보고 싶다.

3. 근로수입 외 수입 발생시키기 (수입 파이프라인)

재테크에 관심을 두고 열심히 하려는 이유는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나이가 들었을 때 회사에 메어 있는 삶을 살고 싶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근로 소득에 의존하지 않는 삶을 조금씩 만들어 나가야한다.
회사에서 받는 월급을 열심히 자산으로 재투자하고, 블로그도 열심히 하고, 주식/부동산  투자도 열심히 해서 여러 루트에서 수입이 발생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다.

2024 연간 이벤트

현재 2024년에는 해외여행 3건, 국내여행 3건이 계획되어 있다. 국내 여행은 추가 될 수도!
2023년에 여행비에 생각보다 많은 지출을 했으니 2024년에는 알뜰 살뜰히 재미있게 다녀올 수 있도록 해야지

또 친한 친구의 결혼식이 2개나 있어서 경조사비도 부지런히 모아놔야한다.
친한 친구가 결혼하는 것은 처음이라 축의금을 얼마 해야할지, 아니면 선물을 하면 좋을지 아직 고민이다.
친구들과 잘 상의해서 현명하게 축하하는 마음을 건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2024도 열심히 살아보자!!!

반응형

댓글